본문 바로가기
해외구매대행

(부업 200만원 만들기) 서론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장단점은

by 카페노트 2020. 11. 23.
반응형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 쇼핑몰의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처음 쇼핑몰을 시작할 때 스마트스토어로 시작을 한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먼저 스마트 스토어 사용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내가 생각하는 장단점을 적어보겠다.

 

장점 1. 사용방법이 직관적이다.

물론 세부적인 작성방법이나 사용법을 알기 위해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스마트스토어 가이드를 읽어봐야 하겠지만, 관리페이지나 사용방법이 직관적이어서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네이버의 로고와 시스템에 익숙한 사용자들에게 친숙한 UI를 제공한다.

장점 2. 빠른 가입과 심사, 그리고 승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어떤 스토어보다 빠른 가입과 승인기간을 자랑한다. 다른 스토어(ex. 지옥션 등) 등은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두 달까지 걸리는 경우가 많다. 특히 지옥션 같은 경우 해외구매대행을 위해서 글로벌셀러로 가입을 해야 하는데 글로벌셀러 승인 기간이 짧게는 두 달이나 걸린다. 정말 욕이 나올 정도로 느리다.

 

장점 3. 다른 오픈마켓 대비 낮은 수수료

스마트스토어의 수수료는 5~6% 정도다. 고객의 결제 수단이나 방법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이는 다른 오픈마켓에 비해 엄청 낮은 수수료이다. 다른 오픈마켓들은 10~13% 정도의 수수료를 판매자에게 부과한다. 판매 가격이 1만 원이면, 이중 1,000원 정도를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에 납부해야 한다. 물론 매출로부터 발생하는 부가세 등은 별도이다. 이렇게 말하면 차이가 별로 안나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매출이 1억씩 나는 업체라면 수수료만 400~600만 원 차이가 나는 것이니 엄청 큰 수치이다.

 

 

장점 4. 일반 소규모 판매자가 접근하기에 좋은 환경

스마트스토어는 블로그와 비슷한 형식으로 상세페이지가 작성되는 경우가 많다. 이 말은 곧, 일발 소규모 판매자도 물건을 팔기에 좋은 환경이란 것이다. 물론 그 안에서도 경쟁은 이루어지겠지만,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처럼 온갖 이미지와 포토샵을 도배하지 않아도 물건을 팔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들도 이런 스토어에 익숙해져 있다.

 

 

장점 5. 쉽고 편한 결제시스템 네이버페이.

시 중에는 수많은 핀테크. 즉 페이 시스템들이 존재한다. 그중에서도 우리나라에 자리를 잘 잡은 페이 시스템을 꼽으라면 당연히 네이버 페이가 들어간다. 그 이유는 사람들이 그만큼 네이버를 많이 사용하고 네이버에서 쇼핑을 많이 하기 때문이다. 나만해도 스마트 스토어를 사용하기 전까지는 네이버페이를 이용하여 수많은 제품을 구매했다. 이런 쉬운 결제 시스템은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데 큰 힘이 된다.

 

그렇다면 스마트 스토어의 단점은 무엇인가? 사실 당장 생각나는 단점은 없다. 그만큼 판매자에게 유용한 스토어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몇 가지, 억지로라도 단점을 생각해서 적어보겠다.

 

 

단점 1. 공 들인 상품만 팔릴 가능성이 높다.

당연한 얘기로 들리겠지만, 해외구매대행을 해 본 판매자들은 느낄 것이다. 스마트 스토어는 상세페이지를 잘 꾸민 상품들만 판매가 된다. 하지만, 쿠팡, 지옥션, 11번가 등은 중국어가 난무하는 해외구매대행 제품들도 곧 잘 팔린다. 오히려 그런 제품들이 더 잘 팔리는 경우도 많다. 이 부분은 추후 해외구매대행을 소개하면서 따로 설명하겠다.

 

단점 2. SEO 시스템과 키워드 시스템 이해도가 높아야 한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를 읽어보고 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상품이 팔릴 가능성이 높다. 이 또한 당연한 소리지만, 초보자에게는 다소 어려운 시스템이다. 다른 마켓들도 마찬가지로 그들만의 로직이 존재한다. 하지만 스마트스토어는 이런 키워드 로직 시스템을 좀 더 중요하게 생각하여, 상품명과 내용을 잘 입력해야지 판매가 일어난다. 하지만 이 것은 곧 단점이자 장점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을 이해만 하면 남들보다 더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

 

일단 지금 생각나는 스마트스토어의 장점과 단점은 이 정도다. 억지로 생각하여 단점 두가지를 생각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초보자에게만 해당되는 단점이다. 즉, 이를 보환하고 이해한다면 남들보다 큰 경쟁력을 갖기 때문에 오히려 어드밴티지로 작용할 수 있다.

 

 

필자는 스마트스토어로 큰 수입이 생기고 있진 않다. 그래도 부업으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월 50만 원 넘는 수익을 가져가고 있다. 이는 직장인들에게는 큰 메리트이다. 단돈 10만 원 월급을 올리기 위해 수많은 경쟁을 하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월 50만 원의 부수입은 정말 크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에는 수 많은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스마트스토어 강의나 해외구매대행에 대한 강의가 넘쳐난다. 경제가 어려워져 부업을 찾는 사람도 많겠지만, 그만큼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이 아니기 때문이다.

 

길진 않지만 네 달동안 스마트스토어와 해외구매대행을 해오면서 얻게 된 지식과 노하우를 이 블로그를 통해서 공개하고자 한다.

 

 

 

 

 

 

 

 

 

 

 

 

 

 

 

반응형

댓글